2. 수 체계: 진수 변환과 이진수의 실수/음수 표현(Number System) by 백지오
- 101_{(2)} &= (1 \times 2^2) + (0 \times 2^1) + (1 \times 2^0) + (1 \times 2^{-1}) + (0 \times 2^{-2}) + (1 \times 2^{-3}) \\
- Number Bits -3 000 -2 001 -1 010 0 011 1 100 2 101 3 111
- 2^n -1$ 0 0000 0000 000 1 0001 0001 001 2 0010 0010 010 3 0011 0011 011 4 0100 0100 100 5 0101 0101 101 6 0110 0110 110 7 0111 0111 111 -8 1000 -7 1111 1001 -6 1110 1010 -5 1101 1011 -4 1100 1100 -3 1011 1101 -2 1010 1110 -1 1001 1111
컴퓨터 및 각종 도구와 발달과 함께 기술(descriptive) 통계학은 더욱 중요해졌다. 그러나 쉽게 접근할 수... by 박상길
- for getting things done
3. 부동소수점을 활용한 실수 표현 (IEEE 754 Standard Float) by 백지오
- 정수 부분을 1만 남도록 옮긴 상태를 Scientific Notation이라 한다
- 이진수를 base 2의 Scientific Notation으로 고쳐쓴다
- 정수부의 1을 제외한 실수부분만 취해 $f$를 얻고 23비트 중 남는 부분은 0으로 뒤를 채운다
4. 디지털 논리 회로 (Logic Gates) by 백지오
-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때만 1을 반환한다
- 입력이 모두 1일때만 0을 반환하고 나머지는 모두 1을 반환한다
- XOR 게이트는 입력 중 한개만이 1일 때 1을 반환한다
더 나은 체크리스트 by 이종립
GoF의 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s: Elements of Reusable Object-Oriented Software) - 2장 사례 연구:문서 편집기 설계(2.5) by 최영록
- 한 클래스에서 만든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만 존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패턴이 바로 단일체 패턴이기 때문이다
- 중요한 것은 guiFactory 인스턴스의 초기화는 위젯을 생성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지 어떤 룩앤필이 필요한지를 알았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
- 이 패턴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직접 만들지 않고서도 관련된 제품 객체의 군을 생성하는 방법을 정의한다
걱정말아요 그대 (Don't worry) by 김봉조
- 우리 함께 노래 합시다
- 우리 다 함께 노래 합시다
- 우리 다 함께 노래 합시다